본문 바로가기

연구 노트/Embedded

Windows 10에서 RTOS 개발환경 구축하기 1 - WSL 2를 활성화하자

최근 RTOS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OS 개발 프로젝트라는 책을 참고하고 있고요. 내용이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있어 RTOS 공부를 시작하는 분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기에는 리눅스 운영체제를 네이티브로 갖춘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게 최선이겠지요.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그렇지 못하고 Windows 10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준비를 해야 합니다. Windows 10에서 리눅스 개발 환경을 세팅하는 데 이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첫 번째 과정으로 Windows 10 내부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WSL 2(Windows Subsystem for Linux 2)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글로 남깁니다.

WSL 2 사용 가능한 Windows 버전 확인하기

  1. Win + R로 '실행'창을 열고 'winver' 실행합니다.
  2. 'Windows 정보'창이 열리면 버전을 확인합니다. x64 시스템의 경우 '버전 1903' 이상, '빌드 18362' 이상이면 WSL 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SL 활성화하기

  1.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실행 명령을 복사하고 PowerShell에 붙여넣기 하고 싶을 때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WSL 2로 업데이트

  1. PowerShell에 아래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이 명령은 Virtual Machine 플랫폼 옵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2. 작업을 완료했다면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3. 리눅스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4. PowerShell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WSL 2를 기본 버전으로 설정합니다.

    > wsl --set-default-version 2
  5. Microsoft Store에서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합니다. 저는 우분투를 설치려고 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Ubuntu' 콘솔 창이 열립니다. 이제 사용자 계정 등록을 진행하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Windows 10 내부에 설치된 리눅스에서 개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열리는 'Ubuntu' 콘솔 창은 Windows 10의 명령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것으로 충분하지만, 이왕이면 'Windows Terminal'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 MSDN 문서에도 'Windows Terminal'을 사용하는 것을 옵션으로 소개하고 있고요.

참고 글